금융 관련 단어 에스크로 계정(Escrow Account) 해설 알아보기
에스크로 계정(Escrow account)이란 일반적으로 계약에 서명하거나 위탁 상품을 납품하는 등 일정 조건에 이를 때까지 결제금액을 예치해두는 계정을 말한다.
에스크로(Escrow)의 어원은 프랑스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원래의 뜻은 ‘서류에서 사용하기 위한 두루마리’다.
오늘날 미국 경제 분야에서 에스크로의 의미는 ‘특정한 조건을 충족한 경우에 한하여 피산탁인에게 넘겨주기 위해 신탁인이 제3자의 신탁계정에 맡기는 돈, 채권, 권리증서 혹은 재산’을 의미하며, 미국 법률용어로는 ‘특정물을 제3자에게 기탁하고 일정한 조건이 충족된 경우에 상대방에게 교부할 것을 약속하는 조건부양도증서’를 말한다.
에스크로 계정은 이러한 개념을 무역 거래에 도입한 것으로 바터무역(Barter Trade)에 의한 거래를 원활히 하기 위해 설정한 계정이라고 할 수 있다.
바터무역거래는 무역업자 A가 상품 수입을 위해 에스코로신용장을 개설하면 상대방 무역업자 B는 그 신용장에 근거하여 수출어음을 발행하는 것으로, 이때 A는 그 어음을 결제함에 있어서 직접 B에 외화를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제3자인 외국환은행에 기탁하여 둔다.
그러면 다음에 B가 A로부터 상품수입을 하는 경우에, 기탁한 외화사용을 조건으로 하는 신용장을 개설하여 대금을 결제하는데 이것이 에스크로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