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의 초보자들이 마케팅 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서 디지털 마케팅 강좌를 듣다 보면, 기본적인 마케팅 용어조차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도 OKR과 KPI에 대해서는 관심이 높으며,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가 큽니다.
OKR (Objective and Key Results)은 비즈니스나 마케팅의 최종 목표를 말합니다. 어떤 마케팅 캠페인을 Google Analytics 4 (이하 GA4)에서 분석할 때, 현재하고 있는 마케팅의 목적이 바로 OKR이 됩니다. 만약 서비스를 판매하는 웹사이트라면 OKR은 매출의 증대가 될 수 있고, 동네에 새로 오픈한 음식점이면 단골손님이 많아지는 것이 OKR이 될 수 있습니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는 OKR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결과가 정확하게 측정 가능해야 하므로, 꼭 숫자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위의 예시에서 OKR이 매출의 증대였다면 KPI는 매출액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단골손님이 많아지는 것이 OKR이라면 KPI는 3번 이상 방문한 손님의 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ub KPI는 위에서 언급된 KPI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작은 단계들입니다. Sub KPI는 역시 숫자로 측정 가능해야 하며, KPI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OKR이 서비스를 판매하는 매출의 증대이고, KPI는 매출액이라면 Sub KPI는 상세 페이지 조회수, 장바구니 클릭수, 결제 정보 입력수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OKR이 음식점의 단골손님 증가이고, KPI는 3번 이상 방문한 손님의 수라면 1번 이상 방문한 손님의 수, 2번 이상 방문한 손님의 수, 긍정적인 후기를 남긴 고객수 등이 Sub KPI가 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OKR과 KPI, 그리고 Sub KPI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마케팅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하게 활용됩니다. 현재의 마케팅 캠페인이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 목표를 측정하기 위한 KPI를 정하고, 그 KPI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작업들이 Sub KPI입니다.
따라서, 마케팅에서 OKR과 KPI, Sub KPI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